minjpm(민제이피엠) 의 음악과 함께하는 삶~
SOUL CLAMP

풍수와 사주 & 이런저런 테스트

관상보기1

minjpm 2009. 1. 9. 23:18

삼 정 (三 停)  
 

상정(上停)  중정(中停)  하정(下停)을 삼정이라 한다. 삼정에는 두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몸 전체를 셋으로 나누는 "신상삼정"이요 다른 하나는 안면을 셋으로 구분하는 "면상삼정"이다. "신상삼정"은 머리를 상정으로 몸통을 중정으로 다리를 하정으로 구분하는 것이고, "면상삼정"은 다음과 같다.

 1)  상정(上停)은 ; 이마의 위쪽 머리털이 나기 시작한 부분부터 눈썹 위까지의 부위로 보통 '이마'라고 하는 부위이다.


- 상정은 "천지인"  三才 중에 '하늘'에 비유되는 곳이니 "관운"과 "부모운"과 "초년운"을 보는 곳이다.
- 상정 즉 이마부위가 살이 풍만하고 평평하여 풍족하게 보이는 사람은, 초년운이 좋을 것이니 평탄하게 성장하겠고, 부모운 역시 좋으니 부모의 덕이 있겠으며, 성장한 후의 관운 또한 좋을 것이다.
 
 2) 중정(中停)은 ;  산근에서부터 코끝까지의 부위이니 보통 '코'의 부위이다.

- 중정은 "천지인" 중에 '人'에 비유되는 곳으로, "중년운"과 "자기자신"을 뜻하는 곳이다.
- 중정 즉 코가 살이 두텁고 풍만하며 삐뚜러지지 않고 똑바르며 오똑하게 생겼으면, 중년운이 좋을 것이니 비록 초년에 고생하였어도 중년에는 성공할 것이요, 재물운도 좋으며 건강할 것이다.

 3) 하정(下停)은 ; 인중에서 지각까지, 즉 코 바로 아래부터 턱까지의 부위이다.

- 하정은 "천지인" 중에 '地'에 비유되는 곳으로, "말년운"을 보는 곳이다.
- 하정이 살이 찌고 풍만하며 둥그스름하게 생기고 깎인 곳이 없으면, 초년이나 중년에 고생한 사람도 반드시 말년에는 평안하게 살 것이요, 인덕도 좋을 것이다.

 4) 삼정은 특히 그 길이가 균등하여야 하는 것으로, 삼정이 평등하면 부귀를 이룰 것이요, 균등하지 못하고 마르고 깎이거나 삐뚜러지면 고독하고 빈천하며 단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삼 재 (三 才)
 

 삼재는 "天地人"을 이르는 것으로, 이마를 "天"이라 하고 턱을 "地"라 하며 코를 "人"이라 한다.  

 1) "
이마
"는 '天'에 비유되는 곳이니, 이마의 상이 좋은 사람은 "귀(貴)"할 것이요,
 2) "
"는 '人'에 비유되는 곳이니, 코의 상이 좋은 사람은 "수(壽)"할 것이며,
 3) "
"은 '地'에 비유되는 곳이니, 턱의 상이 좋은 사람은 "부(富)"할 것이다.
 
  오 관  (五 官)
 

"오관"이란 얼굴에 있는 귀, 눈썹, 눈, 코, 입의 다섯가지 기관을 말하는 것으로, 귀를 "채청관(採聽官)"이라 하고, 눈썹을 "보수관(保壽官)"이라 하고, 눈을 "감찰관(監擦官)"이라 하고, 코를 "심변관( 審辨官)"이라 하며, 입을 "출납관(出納官)"이라고 한다.   

"
"는 모름지기 그 빛이 선명해야 하고, 높게 솟아 눈썹을 지나고, 귀바퀴가 뚜렷하며, 살집이 두툼하고, 귓구멍이 넓으면 가장 좋은 상이라 할 수 있다.

"눈썹
"은  모름지기 부드럽고 넓고 맑고 길어서 두 눈썹끝이 귀옆머리에 닿을 듯하고, 혹 쇠뿔을 달아맨 것 같으며, 초생달 모양 같고, 머리와 꼬리 부분의 살집이 풍륭하며, 높이 솟아 이마의 중간 쯤에 위치하면 가장 좋은 상이라 할 수 있다.

"
"은 모름지기 감싸인 듯 들어나지 않고, 검은 자위와 흰 자위가 분명하며, 눈동자가 단정하여 사람을 쏘아보는 듯하고, 눈의 모양이 가늘고 길면 가장 좋은 상이라 할 수 있다.

"
"는 모름지기 콧대가 단정하고 곧고 높아야 하고, 인당 즉 두 눈썹 사이는 넓고 평평하여 이 곳부터 아래 콧등까지 연결되어 높게 우뚝하고, 코끝은 둥그스름하고 난대와 정위 즉 코끝의 양옆부분이 두두룩 두툼하게 솟아, 마치 쓸개를 달아맨 모양과 같고, 콧대는 마치 대나무를 쪼개 놓은 것 같으며, 빛깔은 선명하여 누른 듯 밝으면 가장 좋은 상이라 할 수 있다.

""은 모름지기 모지고 커야하며, 입술은 붉어야 하고 단정하여 당긴 활 모양과 같고, 입을 벌리면 크게 보이고 입을 오무리면 작게 보이면 가장 좋은 상이라 할 수 있다.
 
  오 성 (五 星)
 
오성이란 얼굴에서 이마, 입, 코, 좌우 귀의 다섯 군데를 오행으로 구분하여 붙인 것으로, 이마를 "화성"이라 하고, 입을 "수성"이라 하고, 코를 "토성"이라 하고, 왼쪽 귀를 "금성", 오른쪽 귀를 "목성"이라고 한다.

"화성
(火星)"은 이마이니, 이마는 모름지기 모나야 하므로 넓고 높으면 직위와 재물과 자식 부모운이 모두 좋을 것이다. 만약 이마가 뾰족하고 좁고 낮으며 주름이 많이 진 것 같으면 귀하지 못할 것이요 자식이 비록 있으나 늘그막에 힘이 되주지 못하며 의식이 그저 평범할 뿐이다.

"수성
(水星)"은 입이니, 입술은 모름지기 붉어야 하고, 입을 벌리면 네모지고, 인중은 깊어야 하며, 이는 단정하고 고른 것이 길상이다. 이와 같으면 문장이 출중하고 관운과 재물운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입술과 이가 조잡하거나 입시울이 아래로 늘어졌거나 입술 빛이 누르면 모두 빈천한 상이다.

"토성
(土星)"은 코이니, 코는 모름지기 콧마루가 풍후하고 콧구멍이 뻔히 보이지 않아야 하고 콧대는 평만하여 곧고 바르게 뻗어야 길한 상으로, 그러하면 복록과 장수를 누릴 것이다. 그러나 코가 바르지 못하고 콧마루가 뾰족하거나 콧구멍이 뻔히 들여다 보이면 주로 빈천하고 그 성품은 비뚤어질 것이다.

"금성(金星)"과 "목성
(木星)"은 양쪽 귀를 말하는 것이니, 두 귀는 모름지기 '귀바퀴'가 분명하고 튼튼해야 하며 그 빛은 홍백색이며, '귀문'은 넓어야 하며, 귀가 뒤로 젖혀지거나 뾰족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는 귀가 크고 작고 간에 마찬가지이다. 또 귀가 눈썹 위로 높이 붙어있고 그 빛이 은빛과 같은 것은 모두 좋은 상이니, 복록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귀가 뒤로 뒤집힌 듯 하거나, 한쪽은 크고 한쪽은 작은 것 등은 공부운이 부족할 것이요 재물의 손실이 많을 것이다.
 
  사 독  (四 瀆)
 

사독이란 얼굴에서 깊이 들어간 곳이 있는 네 군데를 강에 비유한 것으로, "귀" "코" "입" "눈"을 말한다.
사독은 모두 물 흐르는 것에 비유한 것이므로, 물의 근원이 깊고 장원하며 물구비가 급하지 않음이 요구된다. 만약 그렇게 되면 들어오는 재물은 풍성하고 소비는 적을 것이니 풍요로울 것이다.
  
는 "강독(江瀆)"이라 하는데, 귓구멍은 넓고 깊어야 하고, 귀바퀴는 성곽이니 두텁고 튼튼해야 할 것이니, 이렇게 되면 총명하고 가업을 잘 보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은 "하독(河瀆)"이니, 눈이 가늘고 길면 귀하게 될 것이요, 깊으면 장수할 것이요, 광채가 있어 빛이 나면 총명할 것이요, 혼탁하여 침침하게 보이면 하는 일에 막힘이 많을 것이요, 눈자위가 짧아서 둥글게 보이면 수명이 짧을 것이니, 눈은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아야 귀하게 될 것이다.

은 "회독(淮瀆)니니, 그 모양이 모나고 넓으며 입술은 꽉 다문 것 같아야 좋은 상이다. 입술이 열려 다물어지지 않는 사람은 재물의 손실이 많을 것이요, 아래 입술과 위 입술이 한쪽이 특히 얇으면 수명이 길지 못하거나 말년에 박복할 것이다.

는 "제독(濟瀆)"이니, 살집이 풍륭하고 둥그스름하게 솟아 윤기가 있어야 좋은 상이며, 코가 이그러져 반듯하지 못하거나 콧구멍이 앞에서 뻔히 들여다 보이면 반드시 가난하고 일의 막힘이 많을 것이다.   

  오 악  (五嶽)  
오악이란 사람의 얼굴에서 산처럼 솟아 있는 부분인 이마, 코, 턱, 좌우 관골(광대뼈)을 말 하는 것으로, 얼굴을 보는 면상법에서 가장 먼저 살펴야 하는 곳이다. 오악의 이름은 실제 중국에 있는 산의 이름을 붙여 부르기도 하고 위치에 따라 방위를 붙여 부르기도 한다.

 1) "
이마"를 '남악' '형산'이라 하고, ""을 '북악' '항산'이라 하고, ""를 '중악' '숭산'이라 하고, "왼쪽 광대뼈"를 '서악' '화산'이라 하며, "오른쪽 광대뼈
"를 '동악' '태산'이라 한다.
 
 2) 사람의 얼굴을 볼 때 먼저 살필 곳이 바로 "오악"이요 다음으로 "삼정"을 관찰하여야 할 것이니,

- '오악'이 서로 쳐다보는 것 같이 응하고 '삼정'이 균형을 이루면 공명을 이루고 평생 부귀를 누릴 것이다.
- 반대로 '오악'이 바르지 못하고 삐뚤어졌으며 '삼정'이 균등하지 않은 사람은 일생 가난하고 고생이 많을 것이다.

 3) '중악'은 바로 '코'로서 오악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니, 중악이 세력을 얻지 못하면 나머지 사악이 좋아도 주인이 없는 것과 같다.

- 중악(코)은 모름지기 크고 높고 풍륭해야 할 것이니, 중악이 크고 길지 못한 사람은 수명 역시 길지 못할 것이요, 코에 결함이 있거나 뾰족하고 살이 없으면 재물이 따르지 않으니 고생이 많을 것이다.  
- 코가 비록 높이 솟았다 해도 양쪽 광대뼈가 지나치게 나오지 않아 낮은 사람은 세력이 부족한 상이라 소인에 불과할 것이요, 육친이나 형제와 인연이 없어서 고독할 것이며 독신이 많을 것이다.

 4) '동악'과 '서악' 즉 양쪽 광대뼈가 서로 달라 균형을 이루지 못한 사람은 이루는 것은 적고 실패는 많을 것이니 고생이 많겠고, 마음씨 또한 좋지 않아 독한 데가 있으니 자비심이 없을 것이다.
 
 
  십 이 궁  (十二宮) 
 

 십이궁은 얼굴 부위를 열두 부분으로 나누어 관찰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다.

 1)
명궁 (命宮)

- 명궁은 "두 눈썹 사이" 즉 양미간을 말하며, 인당(印堂)이라고도 한다.
- 명궁은 평평하고 손가락 두 개 정도로 넓고 맑고 항상 윤기가 있어서 빛나는 모양이 가장 좋은 것이니, 이와 같은 사람은 항상 하는 일이 뜻대로 될 것이다.
- 그러나 명궁이 움푹 들어가거나 흉이나 흠이 있으며 그 빛이 어두운 사람은, 매사 여의치 못하여 실패와 근심이 많을 것이며 혹 단명한 경우도 있을것이다.
- 명궁이 맑고 윤택하면 학문에 능통할 것이요, 만일 명궁에 잔주름이 많으면 일에 막힘이 많으니 가산을 탕진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 두 눈썹이 맞 닿아서 서로 엉켜 있으면 하천한 상이요, 명궁에 세로로 한 줄의 주름(현침문)이 있으면 부부가 상극할 것이니 이별하는 아픔이 있을 것이다.
 
 2) 재백궁 (財帛宮)

- 재백궁은 "코"를 말하며, 천창 지고 금갑 이음 정조와 함께 살펴서 재물운을 보는 곳이다.
- 재백궁 즉 "코"는 모름지기 풍만하고 선명하여 밝으며 윤택하여야 재물이 넉넉할 것이요, 만일 그 살집이 마르고 깎이거나 빛이 어둡고 검으면 궁핍하고 재물이 소멸될 것이다.
- 콧등은 대나무를 반으로 짤라 놓은 것 같이 둥글게 풍륭하고 코끝은 쓸개를 달아맨 것 같이 생기면 일생 재물이 가득하고 부귀할 것이다.
- 코 끝이 뾰족하고 살집이 없어서 마르면 집안에 돈이 마를 것이니 가난할 것이요, 콧구멍이 위로 들려 있어서(들창코) 앞에서 뻔히 보이면 빈한하여 늘 양식걱정을 하게 될 것이다.
 
 3) 형제궁 (兄弟宮)

- 형제궁은 "양 눈썹"을 말하며, 형제운을 보는 곳이다.
- 눈썹은 가늘고 길며 성기고 단정하여 윤기가 있어서 마치 초생달 같이 생겼으면 좋은 상으로, 형제가 많고 우애가 좋을 것이다.
- 눈썹이 길어서 눈보다 길게 난 사람은 형제가 많고 화목할 것이요, 눈썹이 눈보다 짧게 난 사람은 형제가 적으며 반목하거나 헤어져 살 것이다.
- 양 눈썹이 서로 모양이 달라서 가지런하지 못하면 반드시 다른 어머니를 섬기게 될 것이다.
- 눈썹의 끝이 꼬불꼬불하게 말린 듯한 사람은 비록 형제는 많을 것이나 화목하지 못할 것이며, 부모를 일찍 잃는 수가 많다.

 
 4) 전택궁 (田宅宮)

- 전택궁은  "두 눈"과 눈위 눈썹아래 즉 "눈두덩"을 말하며, 재백궁과 같이 재물운을 보는 곳이다. 따라서 사람의 재물운은 재백궁(코)과 전택궁을 함께 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 눈이 맑고 수려하여 옻칠을 한 것 같이 흑백이 분명하면 일생 하는 일이 번창하여 재물이 넉넉할 것이다.
- 붉은 맥이 눈동자를 침범하면 초년에 재산을 탕진하고 늘그막까지 빈한할 것이요, 눈동자가 붉게 충혈되어 있거나 흰자위가 너무 많은 사람은 재산을 지키기 어려울 것이다.
- 눈 빛이 누렇고 탁하면 재산의 실패가 많을 것이요, 눈의 흰자위가 탁하게 되면 재운이 사라지는 것이니 이롭지 못할 것이다.
 
 5) 남녀궁 (男女宮)

- 남녀궁이란 "양쪽 눈 밑" 즉 와잠과 누당 부위를 말하며 자녀의 길흉을 보는 곳으로, 남자는 "왼쪽 눈 밑" 에서 아들의 운을 보고, 여자는 "오른쪽 눈 밑"에서 아들의 운을 본다.
- 양쪽 눈 아래 부분이 살이 평만하고 움푹 들어간 곳이 없이 도두룩하면 자손이 많을 뿐 아니라 복록이 있을 것이다.
- 누당 즉 눈물이 나오는 곳이 깊이 패이고 오목하면 자녀와는 인연이 없을 것이요, 검은 사마귀가 있거나 잔주름이 많으면 늙어서 자녀를 실패할 것이다.
- 와잠 즉 눈 밑이 너무 솟지 않고 은은히 그 형태를 이루면서 옥빛같이 빛나면 자손이 귀하게 될 것이다.
- 입이 불을 불 듯 뾰족하게 나오면 아들과는 인연이 없을 것이요, 인중이 오목한 데가 없이 평평하면 자손을 두기 어려울 것이다.
 
 6) 노복궁 (奴僕宮)

- 노복궁은 지각 즉 "턱" 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내가 부리는 아랫 사람들의 운을 보는 곳이다. 노복이란 내가 부리는 부하이니 내가 부귀하게 되어야 노복을 부릴 수 있으므로, 노복궁과 함께 관록궁인 "이마" 부위를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한다.
- 턱의 모양이 두툼하고 살이 풍만하여 둥글며 양쪽 옆 턱과 서로 마주 보는 듯 하면 내가 부리는 아랫 사람이 무리를 이룰 것이요, 입이 넉사자(四) 모양을 이루고 있으면 한마디 호령에 많은 사람이 모이고 흩어질 것이다.
- 턱이 뾰족하고 삐뚤어졌으면 은혜를 입고도 도리어 원수가 될 것이요, 턱이 뾰족하여 보기 흉한 사람은 사람을 부리는 지도력이 부족할 것이다.
 
 7) 처첩궁 (妻妾宮)
- 처첩궁이란 눈꼬리의 옆 부분인 "어미"와 "간문" 부위를 말하는데, 처첩의 운을 보는 곳이다.
- 처첩궁 즉 눈꼬리 옆 부위가 윤택하고 주름이 없으면 처덕이 있을 것이요, 이 곳이 풍륭하고 평만(살이 팽팽하여 도두룩함)하면서 윤기가 있으면 아내를 얻은 뒤 크게 발전하고 재물이 풍족하게 될 것이다.
- 처첩궁 특히 간문 부위에 검은 기미가 있고 주름이 있거나 검은 사마귀가 있으면 남녀를 막론하고 음란하고 방탕할 것이다.
- 간문이 깊이 패여 오목하면 여러번 장가들 것이요, 어미에 주름이 많으면 아내가 악사하기 쉽고, 간문의 빛이 어둡고 검은 기미가 끼어 있으면 부부가 생이별하기 쉽다.
 
8) 질액궁 ( 疾厄宮)

- 질액궁은 두 눈 사이 즉 "산근" 부위를 말하는데 그 아래 "연상" "수상" 부위와 함께 수명과 건강운을 보는 곳이다.
- 이 부위가 높이 솟고 살이 풍만하면 조상의 유업이 많을 것이요, 인당(두 눈썹 사이) 바로 위의 복서골 까지 이어져 있는 사람은 모리가 영리하여 문장이 좋을 것이요, 옥빛같이 광채가 나는 사람은 오복을 누릴 것이요, 연상 수상이 함께 높이 솟아 평만한 사람은 항상 건강할 것이다.
- 콧등이 둥글게 살이 있고 평평하면서 솟아 있으면 일생 질병이 없이 건강하게 행복할 것이나, 질액궁이 낮고 흠집이나 잔주름이 있으면 질병으로 고생이 많을 것이요, 질액궁이 마르고 칼등처럼 뾰족하면 평생 잔병과 고생이 많을 것이다.
 
 9) 천이궁 (遷移宮)

- 천이궁은 "두 눈썹의 끝 부분" 즉 간문의 윗 부위로 '천창'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이사 이동 여행 및 재물 운을 보는 곳이다.
- 이 부위가 살이 두툼하게 찌고 넓으며 맑게 윤기가 나는 사람은 평생 근심없이 행복할 것이요 늙어서도 다른 사람의 부러움을 살 것이다.
- 두 눈썹 끝의 조금 윗 부분 즉 "역마궁"도 함께 천이궁에 속하는데, 역마궁이 평만하고 맑은 사람은 여러 곳을 순시하는 직책을 맡을 것이다.
- 천이궁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삐뚤어지거나 색이 좋지 않은 사람은 평생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하는 일에도 변동이 많아 안정을 얻지 못한다.
- 옆이마가 푹 꺼져서 들어간 사람은 늙도록 살 집을 얻기 어렵고, 좌우 두 눈썹이 마주 붙었거나 사이가 좁으면 또 이마가 좁아서 눈썹과 머리털이 맞 닿은 듯한 사람은 조상의 유산을 파하고 고향을 떠나 살 것이다.

10)
관록궁 (官祿宮)

- 관록궁은 "이마의 한 가운데 부분"으로 천정 사공 중정 부위를 총칭하는데, 주로 관운과 성공운을 보는 곳이다.
- 이마의 한 가운데 부위가 도두룩하게 나오고 살이 평만하여 넓으며 색이 밝고 맑은 사람은 평생 관운이 순조로워 입신공명을 이룰 것이다.  
- 두 눈썹 사이의 바로 윗 부분이 조금 볼록하게 나와 이마 맨 위의 머리털 난 부분까지 이마를 가로 지른 듯하면, 젊은 나이로 공명을 이루고 가문을 빛낼 것이며 관운이 크게 좋아 그 이름이 널리 전해질 것이다.
- 관록궁에 흠집이나 주름이 좋지 않게 깨진 듯 있으면 항상 횡액을 조심해야 하고, 이마가 삐뚤어지거나 모목하게 들어가고 색이 메마르면 형액을 만날 것이다.
 
 11) 복덕궁 (福德宮)

- 복덕궁은 눈썹 끝의 옆이마 상단부분(천창)과 턱의 양 옆부분(지고)을 말하니 즉 양 옆 이마와 양 옆턱을 말하는 것으로, 이 곳은 재백궁과 같이 재물운과 복덕의 유무를 보는 곳이다.
- 양 옆 이마와 양 옆 턱이 살이 풍만하고 색이 맑고 윤기가 나는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오복이 찾아오니 앉아서 부귀를 누릴 것이요, 이 두 부위가 볼록하게 솟아 서로 마주 보는 듯하면 조상의 덕으로 복록을 누릴 것이다.
- 그러나 이 두 곳이 깎인 듯 들어가고 결함이 있으면 늙도록 가난하게 살 것이요 평생 고생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 턱은 둥글고 좋으나 이마가 좁고 결함이 있는 사람은 초년에는 고생함이 있고 부모운 역시 불리할 것이나 말년운은 좋을 것이다.
- 반대로 이마는 넓고 좋으나 턱이 뾰족하고 마른 사람은 초년운은 좋았으나 말년운이 좋지 않고 자식운 또한 불리할 것이다.
 
 12) 부모궁 (父母宮)

- 부모궁은 양 눈썹의 바로 윗 부분으로 "왼쪽 눈썹 위"로 아버지의 운을 "오른쪽 눈썹 위"로 어머니의 운을 본다.
- 부모궁은 모름지기 높고 살이 풍만하여 둥글어야 하니 이 곳이 다시 밝고 선명하면 부모운이 좋고 또한 장수할 것이요, 부모궁이 이와 반대로 낮고 움푹 파여 들어가면 어려서 부모를 잃을 것이며, 이 곳이 어둡고 깨끗하지 못하면 부모에게 질병이 있을 징조이다.
- 머리가 기울고 이마가 좁으면 흔히 서자의 상이요, 이마가 깎인 듯 뾰족하고 눈썹이 엉키면 부모를 일찍 이별할 것이며, 왼쪽 눈썹과 오른쪽 눈썹이 서로 높이가 달라서 이중으로 된 사람은 두 부모를 섬기게 될 것이다.

원본 : 관상보기1

'풍수와 사주 & 이런저런 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략한 관상 모음   (0) 2009.01.09
관상이란   (0) 2009.01.09
복을 부르는 인상 & 화를 부르는 인상   (0) 2009.01.09
관상마당   (0) 2009.01.09
관상보기   (0) 2009.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