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jpm(민제이피엠) 의 음악과 함께하는 삶~
SOUL CLAMP

풍수와 사주 & 이런저런 테스트

12지신 상징 및 성격 & 띠와 관련된 상징 및 성격 / 모든 것

minjpm 2009. 1. 9. 23:24

12지신 상징 및 성격  
쥐 (子)
소 (丑)
범 (寅)
토끼 (卯)
용 (辰)
뱀 (巳)
상생:
용,소,원숭이
상생 : 닭,쥐,뱀 상생 :
말,개,돼지
상생 :
양,개,돼지
상생 :
쥐,뱀,닭,원숭이
상생 : 소,닭,용
상극: 말 상극 : 양,범 상극 :
소,토끼,뱀,
원숭이
상극 : 닭,범 상극 : 개 상극 : 범,돼지
말 (午)
양 (未)
원숭이 (申)
닭 (酉)
개 (戌)
돼지 (亥)
상생 : 범,개 상생 :
토끼,돼지,말
상생 : 용,쥐 상생 : 소,용,뱀 상생 : 말,범,토끼 상생 :
토끼,양,범
상극 : 쥐 상극 : 소 상극 : 범 상극 : 토끼 상극 : 용 상극 : 뱀

띠와 관련된 상징 및 성격 / 모든 것
● 쥐
ㆍ상징 - 쥐의 상징성은 양쪽 방향. 곧 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긍정적인 인식에 따라 선과 악의 존재로 나타난다. 쥐의 생태에 희한 상징은 은밀성과 왜소성, 다산선, 근면성, 저장성, 예감성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문학적 상징에 있어서도 쥐는 선 과 악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존재로 나타난다. 긍정적인 쪽에서는 효성ㆍ우애ㆍ보 은 그리고 부정적인 쪽에서는 도적ㆍ탐욕ㆍ허영적인 존재로 상징된다.


ㆍ성격 - 쥐띠의 사람은 지혜롭고 영리하다. 작은 일엔 잘 놀라나 큰 일엔 오히려 대범하게 대처한다. 쉽게 만족하지 못하며 인색한 사람이 많다. 가정적이지 못하나 사회에 선 실력을 인정받는다. 자식사랑이 남달리 유난히 깊다. 가정적이기 보다는 바깥 생활이 많거나 바깥생활을 좋아한다. 실속없이 잘 나다닌다. 사교성이 있고 애교 도 있고 눈치도 빠르며 성품이 깔끔하여 상업적 소질이 있다. 심장이 약하고 식성 이 까다로운 편이다. 어지간한 병은 깡으로 버텨 이겨낸다. 얼굴이 야윈 자가 많 으며 살집이 붙으면 고질병이 생겨 고생하게 된다.

▣ 쥐띠

1. 장점

→ 매력적이다. 상상력이 풍부하다. 신중하다. 정직하다. 검소하다. 이지적이다. 영리하다. 독립적이다.
낭만적이다. 정열적이다. 관대하다. 주변의 사람을 기쁘게 하려 노력한다. 몹시 긴장한다.

2. 단점

→ 공격적이다. 탐욕스럽다. 방자하다. 의심이 많다. 기회주의자다. 캐묻기를 좋아 한다. 항상 이익을 추구
한다. 내성적이다. 불안을 잘 드러낸다. 누구든 착취할 수 있다. 바겐세일 가게는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3. 직업

→ 예술가, 슈퍼마켓 주인, 전당포 주인, 부동산 중개업자, 창녀, 사기꾼, 비평가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용띠, 소띠, 원숭이띠다. 용띠는 쥐띠에게 힘을 준다. 소는 안정감을 준다.
원숭이는 꾀를 제공한다. 공격성을 받아 줄 수 있어야 한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돼지, 개, 뱀띠이다.
→ 토끼띠는 조금 노력이 필요하다.
→ 말띠와는 상극 관계를 이룬다. 개인주의인 말띠와는 이기적인 쥐띠와 충돌한다.

5. 애정

→ 용 : 좋은 금술이다.
→ 토끼 : 쥐가 평생 위험하게 잡혀 살 수 있다.
→ 범 : 힘겨운 만남이다.
→ 소 : 축복의 만남이다.
→ 쥐 : 그냥 다정한 만남이다.
→ 돼지 : 적당히 좋은 만남이다.
→ 개 : 이상주의적인 개와 안될 것이 없다.
→ 닭 : 서로 힘든 만남이다.
→ 원숭이 : 최고의 결합이다.
→ 양 : 서로에게 형벌이다.
→ 말 : 결사 반대의 만남이다.
→ 뱀 : 무척 노력이 필요한 만남이다.

● 소
ㆍ상징 - 민속문학에 형상화된 소의 상징은 어리석음, 충직함, 의로움, 성실함, 용맹함 등 으로 나타나며 가족경제에서는 최고의 자산적 가치를 지닌 존재, 식생활에서는 최 상의 음식재료로 나타난다.

ㆍ성격 - 우직하고 성실한 모습이며 진실되다. 심성이 여유롭다. 명예옥이 강하고 낭만적인 성향을 가졌다. 이성에게 인기가 좋다. 사람을 잘 믿으며 배신을 당하면 엄청나게 고통스러워한다. 성적인 능력이 선천적으로 탁월하므로 절제된 성생활이 중요하다. 근면하고 검소 하나 의타심이 있다. 순박하지만 한번 고집이 나면 외통수이다. 우두머리격의 품 격이 있다.


▣ 소띠

1. 장점
→ 성실하다. 믿음직 스럽다. 검소하다. 열심히 일한다. 참을성이 강하다. 책임감이 있다. 능률적이다.
독립적이다. 논리적이다. 균형이 있다. 조직적이다. 독창적이다. 실제적이다. 좀처럼 성을 내지 않는다.
이지적인 사색가다. 자립적이다.

2. 단점

→ 완고하다. 오만하다. 권위적이다. 동작이 둔하다. 규범주의자다. 낭만이 없다. 거침없이 말한다.
화가 나면 폭발적으로 분노한다. 화가 나면 자신을 감당하지 못한다.

3. 직업

→ 숙련공, 농장 일꾼, 건축사, 요리사, 근로자, 외과 의사, 주임 상사, 경찰, 독재자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닭띠, 쥐띠, 뱀띠다. 닭과는 보수주의자의 완벽한 한 쌍이다.
쥐는 평생동안 충성을 다한다. 뱀은 소의 비위를 맞추는 지혜가 있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용띠, 토끼띠다. 소띠, 돼지띠는 노력이 필요하다.
→ 그리 좋지 않은 만남은 말띠, 개띠, 원숭이띠다. 원숭이는 무척 위험하다.
→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양띠와 범띠다. 양띠의 변덕을 참아내기가 힘들다.
범띠와는 싸움으로 결판나게 된다.

5. 애정
→ 용 : 주도권 싸움에 서로 지쳐 버린다.
→ 토끼 : 괜찮을 것 같다.
→ 범 : 서로를 망친다.
→ 소 : 보통으로 좋다.
→ 쥐 : 좋은 한쌍이다.
→ 돼지 : 노력이 필요하다.
→ 개 : 조금 어려운 만남이다.
→ 닭 : 완벽한 한 쌍이다.
→ 원숭이 : 꾀를 감당하기가 좀 어렵다.
→ 양 : 나쁘다. 잘 싸운다.
→ 말 : 독립성에 갈라서게 된다.
→ 뱀 : 좋은 결합이다. 소를 믿고 평화를 유지한다.

● 호랑이
ㆍ상징 - 호랑이는 진부, 독립, 모험, 투쟁 등의 속성을 갖는다. 삶에 대한 무한한 욕망을 갖는 현실적 동물이다. 용맹과 투쟁의지는 딱딱한 현실세계를 개척하는 적극적인 삶의 의지를 안정보다 불안속의 기대욕구를 갈망한다.

ㆍ성격 - 포부가 크고 인정이 많다. 자기중심적 사고로 주위에 적을 만들기 쉽다. 고독에 젖어 있고 염세적인 일면도 지니고 있다. 종교적 또는 예술적 기질을 타고나 출 세나 안정된 생활보다는 타고난 기를 주체못하여 방황을 사서하기도 한다. 성격 이 급하고 감상적인 추억에 잘 빠진다. 궁핍하면 능력을 발휘하고 여유로우면 나 태해지기 쉽다. 자포자기를 잘하고 게으른 편이다.


▣ 범띠

1. 장점
→ 용감하다. 배짱이 있다. 지도자 자격이 있다. 관대하다. 의리가 있다. 신념가다. 혁신가다. 파워가 있다.
일관성이 있다. 힘이 좋다.

2. 단점

→ 반항적이다. 거칠다. 싸움꾼이다. 사려가 깊지않다. 해를 끼친다. 완고하다. 천박함이 있따. 고집이 세다.
이기적이다.너무 신중하기도 하다. 의심이 많다. 소견이 좁다. 너무 인생이 격렬하다.

3. 직업

→ 갱 두목, 공사장 감독, 대장, 스턴트맨, 국가 원수, 공수 부대원, 투우사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말띠, 개띠, 돼지띠이다. 말띠는 진실한 성격 때문에, 개띠는 고난을 참기 때문에 좋다.
→ 보통은 쥐, 양, 범띠다.
→ 그리 좋지 않은 만남은 닭, 용띠다. 허나 용띠는 힘과 분별력을 주기도 한다.
→ 가장 상극인 만남은 소, 토끼, 뱀, 원숭이띠이다. 소는 힘이 강해 범이 파멸할 때까지 물고 늘어진다.
토끼는 범을 약올린다. 그러나 범을 이해한다. 지나치게 지혜로운 뱀은 범을 칭칭 휘감는다. 장난이 심한
원숭이는 거짓 충성으로 범을 바보로 만든다.

5. 애정
→ 용 : 좋은 한쌍이나, 나빠질 수도 있다.
→ 토끼 : 교활한 토끼는 범을 놀린다.
→ 범 : 서로 잘되는 듯하나 곧 끝장난다.
→ 소 : 범을 끝장내려 한다.
→ 쥐 : 범을 기쁘게 하려다 쥐는 녹초가 된다.
→ 돼지 : 범띠의 노력에 달려 있다.
→ 개 : 훌륭한 한쌍이다.
→ 닭 : 범이 닭을 구박한다.
→ 원숭이 : 범을 코너에 몬다.
→ 양 : 범이 양을 잡아 먹는다.
→ 말 : 좋은 만남이다.
→ 뱀 : 서로는 일치점이 전혀 없다.

● 토끼
ㆍ상징 - 토끼는 우리의 정서속에 가장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동물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조그마하고 귀여운 생김새며 놀란듯한 표정에서 약하고 선한동물로 그리고 재빠른 움직임에서 영특한 동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토끼띠는 묘(卯)의 속성이 번 성, 풍요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열두띠 중 가장 생기가 발동하는 띠로서 그 성격 과 기질은 자애롭고 온순하며 영리하고 지혜로운 반면 유약하고 경박한 측면도 있 다.


ㆍ성격 - 부모덕을 타고나지 못하니 자수성가해야 한다. 사교성이 부족하지만 예술적 재능 과 감각은 풍부하다. 매사 분명하고 논리정연하며 총명하다. 청빈함을 부끄러워하 지 않는 학자적기품을 지녔다. 후회할 줄 몰라서 손해보는 경우가 많다. 사업에 적합치 못한 성격이다. 학문, 창작, 예술 분야에 적합하다. 인내심은 강하지만 뒷 심이 약한 것이 흠이다. 늘 자신을 성찰하는 삶을 살기에 이중적인 모습을 때로 보이기도 한다. 사교성이 부족하다. 남성과 여성 모두 자학과 우울증을 조심해야 한다.

▣ 토끼띠

1. 장점

→ 주의 깊다. 적응을 잘 한다. 수단이 좋다. 붙임성이 좋다. 분별력이 있다. 우아하다. 신중하다. 지적이다.
세련됐다. 사교적이다. 진지하다. 직관력이 있다. 관대하다. 유순하다. 철저하다. 정직하다. 상냥하다.
동정적이다. 친구를 좋아 한다.

2. 단점

→ 망설인다. 감상적이다. 나약하다. 화를 잘 낸다. 피상적이다. 예측 불허이다. 이기적이다. 속물적이다.
변덕스럽다. 주관적이다. 쾌락적이다. 손해를 안보려 한다.

3. 직업
→ 모델, 실내 장식가, 수집가, 평론가, 기자, 변호사, 배우, 공증인, 암표 상인, 여관 주인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양띠, 개띠, 돼지띠이다. 양은 취미가 같아서 좋다. 개는 진실해 잘 맞는다.
돼지는 꼼꼼해서 좋은 짝이다.
→ 소는 조금 좋은 편이다.
→ 그리 좋지 않은 만남은 용띠와 말띠다. 토끼와 뱀은 노력이 필요하다.
→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닭과 범이다. 토끼는 닭의 허영을 참아내지 못 한다. 범과는 파멸이다.
토끼가 범의 속임수를 알기 때문에 범의 간섭을 싫어 한다.

5. 애정
→ 용 : 호흡이 잘 맞는 한쌍이다.
→ 토끼 : 노력에 따라 친구처럼 좋아질 수 있다.
→ 범 : 서로 공격적이지만 서로를 이해한다.
→ 소 : 서로 비유를 맞추지는 않아도 좋다.
→ 쥐 : 무척 어렵다. 쥐가 힘이든다.
→ 돼지 : 돼지의 음흉함만 참을 수 있다면 만사 형통.
→ 개 : 서로에게 미치면 좋다.
→ 닭 : 결사 반대! 닭의 낭비를 참아내지 못한다.
→ 원숭이 : 원숭이의 노력으로 좋다.
→ 양 : 아주 좋다. 다툼이 없다.
→ 말 : 멋진 한 쌍이다.
● 용
ㆍ상징 - 중국과 마찬가지로 용은 왕이나 남성 및 권력을 상징한다. 그리하여 꿈도 용꿈이 면 좋은 꿈이고 길지도 용이 있는 곳이면 상서로운 곳이라 믿는다. 민속놀이, 속 담, 세시풍속에 나타난 용의 상징은 대개 초복신과 수신, 지신, 수송신, 수호신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으로 보면 비상인ㆍ제왕ㆍ예언자적위 치를 점하고 있다.


ㆍ성격 - 꿈과 이상이 원대하다. 현실에 집착하지 않으며 공상적 기질이 풍부하다. 남의 이 목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행동한다. 잠재력을 우수하나 현실감 은 뒤떨어진다. 남성은 리더십이 있고 인기가 많으며 여성은 돈과 유혹에 약하고 사치스럽고 입이 크다. 마음에 맞지 않으면 냉정한 일면을 지녔다. 신경질적인 반 응을 보이기도 한다. 변덕이 심하고 남을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다. 순발력과 재 치로 힘든 상황을 넘긴다. 처세술이 뛰어나고 감정이 풍부하다.


▣ 용띠


1. 장점

→ 정력적이다. 매력적이다. 강인하다. 격렬하다. 활력이 있다. 운이 좋다. 직선적이다. 성공적이다. 주도
면밀하다. 이지적이다. 열망이 강하다. 관대하다. 외향적이다. 확신이 강하다. 끊임없이 활동한다.

2. 단점
→ 요구가 많다. 편협하다. 위압적이다. 무모한 편이다. 위협적이다. 자신감이 지나치다. 항상 오만하다.
재치가 없다. 성급하다. 낭만이 없다. 궤도를 잘 벗어난다. 쉽게 식상한다. 불만족스럽다. 수다쟁이다.

3. 직업
→ 예술가, 건축가, 제조업자, 변호사, 의사, 상점주인, 성직자, 예언가, 갱, 대통령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쥐띠, 뱀띠, 닭띠, 원숭이띠이다. 따뜻한 가슴을 가진 쥐도 좋다. 유머 감각이 뛰어난
뱀과도 어울린다. 허풍 떨기 좋아하는 닭은 성공의 일조를 한다. 책략이 뛰어난 원숭이는 용의 완전한
반쪽으로 용의 힘과 결합한다.
→ 다음의 만남은 소띠, 돼지띠다. 양띠, 용띠의 만남은 노력이 필요하다.
→ 나쁜 만남은 범, 토끼, 말띠다.
→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개띠다.

5. 애정
→ 용 : 부부 싸움이 심하다.
→ 토끼 : 용의 노력이 필요하다.
→ 범 : 범의 노력에 달렸다.
→ 소 : 용을 신뢰하지 못한다.
→ 쥐 : 반대할 이유가 없다.
→ 돼지 : 돼지의 노력으로 좋다.
→ 개 : 냉소주의가 용을 상처 입힌다.
→ 닭 : 좋다. 단, 용의 자유가 있어야 좋아진다.
→ 원숭이 : 실망이 있어도 좋은 궁합니다.
→ 양 : 절대 안 된다. 용을 칭찬하지 않는다.
→ 말 : 이기적이라 용이 상처를 받는다.
→ 뱀 : 남자가 뱀이라면 덫에 걸리기 쉽다.
● 뱀
ㆍ상징 - 뱀은 그 생김새 때문에 사람들이 징그러워하고 또한 뱀에 물렸을 때는 맹독성 때 문에 생명을 잃기도 하므로 더욱 두려워한다. 서양에서는 지혜가 있고 교활한 짐 승이라고 해서 뱀을 흔히 '악마의 사자'라고 하는 반면 우리는 구렁이가 오랜 세 월을 지나면 용이 된다고 믿고 또 집을 지켜주는 수호신이라고 믿어 신앙의 대상 으로 삼기도 한다.


ㆍ성격 - 지적이지 못하면 음탕한 쪽으로 머리를 쓰는 극단의 삶이 되기 쉽다. 미추를 불문 하고 타고난 성적 매력이 어필된다. 재주꾼이며 두뇌가 명석하다. 변덕이 시하며 비밀이 많다. 이별수가 많고 방황을 많이 한다. 현실도피와 방랑, 은둔생활에 빠지기도 한다. 저돌적이며 공격적 성향을 지졌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사회성에 문제가 있 다. 지적이고 헌신적인 성격도 있으니 자기개발에 열중하면 크게 성공한다. 이성 을 잘 유혹하며 허영심이 많다. 욕구불만이 많은 편이다.

▣ 뱀띠

1. 장점
→ 현명하다. 인기가 있다. 직관력이 있다. 차분하다. 카리스마가 강하다. 부드럽다. 우아하다. 심사 숙고
한다. 세련됐다. 로맨틱하다. 분별력이 있다. 매력적이다. 이타적이다. 조용하다. 결단력이 있다. 겸손
하다. 자기 비판적이다.

2. 단점
→ 소유욕이 강하다. 질투가 심하다. 차갑다. 게으르다. 적의를 가지고 있다. 인색하다. 정직하지 않다.
혼외 정사의 소지도 있다. 편집광적이다. 너무 끈적거린다.

3. 직업
→ 교사, 작가, 법률가, 정신과 의사, 철학가, 외교관, 중개업자, 정치가, 관상장이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소띠, 닭띠, 용띠다. 소와의 인연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닭과의 만남은 싸우면서
서로 보완하며 살게 된다. 용과는 뱀이 지혜를 제공한다.
→ 다음의 만남은 개띠, 양띠, 쥐띠다. 토끼띠, 뱀띠는 보통의 관계로 그저 그렇다.
→ 말띠, 원숭이띠는 무척 노력이 필요하다.
→ 상극 관계는 범띠, 돼지띠다. 뱀띠는 범의 횡포성을 참지 못한다. 돼지띠는 뱀의 지략을 참지 못한다.

5. 애정
→ 용 : 좋은 한 쌍이다.
→ 토끼 : 서로를 이해하는 결합이다.
→ 범 : 완전한 파멸이다.
→ 소 : 뱀의 노력으로만 좋은 인연이 될 수 있다.
→ 쥐 : 좋은 만남이다.
→ 돼지 : 뱀에게 꼼짝 못 한다.
→ 개 : 뱀띠의 노력으로 가능성이 있다.
→ 닭 : 서로 칭찬한다.
→ 원숭이 : 원숭이의 손에 달렸다. 벅차다.
→ 양 : 지혜도 별 수 없다. 서로의 길이 다르다.
→ 말 : 무척 노력이 필요하다.
→ 뱀 : 복잡한 사랑이다.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 말
ㆍ상징 - 말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한 오래된 가축 가운데 하나이다. 신화의 시대에는 신성 하게 여겨 숭앙되었고, 전설의 시대에는 신화 전설의 흔적이 작용하여 우리 나라 전역에 걸쳐 아기 장수 설화에 주인공과 함께 충실한 화소로 작용한다. 그 후 전 쟁, 교통 등의 말에 대한 이용이 확대되자 국가적 馬政이 있어 왔다. 그리고 말은 활동적이며 민첩하고 날렵한 특성을 지닌다


ㆍ성격 - 겉으로는 강하나 속 마음은 부드러운 유형이다. 매사에 변화가 많고 남을 쉽게 믿 지 않는다. 고집이 지나치게 강하다. 공상과 환상을 좇다가 불행한 삶을 살기도 한다. 스케일이 크고 실리를 추구하며 공명심이 많다. 현실적응력이 뛰어나 어떤 환경에서든지 순응해 나간다. 싫고 좋고의 구별을 뚜렷이 해 태도가 분명하다. 식 성이 까다롭다. 정보수집력이 뛰어나고 언변 또한 우수하다. 실리적이면서도 체면 을 중요시한다. 여성은 가정적이기 보다는 활동성이 강한데 그것이 지나쳐 때론 문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 말띠

1. 장점
→ 인기가 있다. 명랑하다. 섹시하다. 현실적이다. 정력적이다. 쾌할하다. 재치가 있다. 사회성이 있다.
진취적이다. 성실하다. 강건하다. 사교적이다. 기민하다. 실제적이다. 독립적이다. 설득력이 있다.
스스로 안전을 책임진다. 항상 관심이 되게 한다.

2. 단점

→ 자기 중심적이다. 혈기가 넘친다. 사려가 깊지 못하다. 화를 잘낸다. 모순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편협하
다. 어린애 같다. 조심성이 없다. 변덕스럽다. 예측할 수 없다. 요구가 많다. 지구력이 부족하다. 실패를
두려워 한다.

3. 직업

→ 숙련공, 운전수, 약제사, 물리학자, 의사, 정치가, 모험가, 작가, 비행사, 바텐더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범띠, 개띠인데.. 개와 이 둘은 서로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아주 좋다.
허나 공범 의식을 함께 가진 서로는 그것이 좋은지를 잘 모른다.
→ 다음으로는 원숭이, 돼지, 말띠다. 그러나 말끼리는 이기심으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 안 좋은 만남으로는 닭, 소, 토끼, 용, 뱀띠다.
→ 쥐띠와는 완전 상극 관계를 이룬다.

5. 애정
→ 용 : 남자가 용이라면 좋으나 여자가 용이라면 이기심으로 아주 나쁘다.
→ 토끼 : 좋은 친구나 노력이 필요하다.
→ 범 : 서로 이해한다.
→ 소 : 폭력과 충돌한다.
→ 쥐 : 불똥이 튀는 인연이다.욕망, 이혼으로 이어지는 삼류 드라마가 된다.
→ 돼지 : 말의 이기심으로 고통을 당한다.
→ 개 : 서로가 좋다.
→ 닭 : 부부애가 없는 사랑이다.
→ 원숭이 : 서로 믿지 못하는 애정없는 만남이다.
→ 양 : 말띠가 돈이 많다면 문제없다.
→ 말 : 사랑으로 이기주의를 극복한다.
→ 뱀 : 사랑의 노력이 필요한 불행한 인연이다.
● 양
ㆍ상징 - 양은 일반적으로 선하고 순하며, 군거생활을 잘하는 동물로서 생각되면서 이러한 양의 속성이 관용어나 속담, 또는 비유적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ㆍ성격 - 온순하고 침착하며 너그럽고 욕심이 없다. 매사 꾸준하고 꼼꼼하여 빈틈없이 처리 한다. 학자적 기품을 지니고 학구적 사색을 즐긴다. 남에게 간섭받는 것을 지극히 꺼린다.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인해 독선적이고 우월감에 빠지기 쉽다. 자존심이 무척 강하다. 자신의 감성을 함부로 드러내지 않는다. 소탈하며 재물에 과한 욕심 을 품지는 않는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이재에 밝지 못하다. 금전에 관한 한 과 한 욕심을 부리지는 않는다. 인내심이 강하여 어려운 환경도 잘 극복해낸다.


▣ 양띠

1. 장점

→ 유순하다. 자비롭다. 온화하다. 친절하다. 이해심이 많다. 평화롭다. 진실하다. 운이 좋다. 관대하다.
적응력이 있다. 로맨틱하다. 품위가 있따. 창조적이다. 인내심이 있다.

2. 단점

→ 소심하다. 책임감이 없다. 의지가 약하다. 무질서하다. 비관적이다. 잘 위축된다. 항상 망설인다. 감언
이설을 잘한다. 예민하다. 연민에 잘 빠진다. 돈 관리를 못한다. 항상 뚱하다. 약속 시간을 잘 안지킨다.
변덕스럽다. 남의 것을 아낄 줄 모른다.

3. 직업
→ 기술자, 배우, 예술가, 정원사, 직업 댄서, 고급 매춘부, 가난뱅이, 기둥 서방, 건달 등...

4. 인연
→ 좋은 만남으로는 토끼, 돼지, 말띠가 있다. 양의 변덕도 어느정도는 잘 참아 준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뱀띠다. 원숭이, 양, 범, 용띠는 조금 노력이 필요.
→ 안 좋은 만남은 개, 닭, 쥐띠다.
→ 소띠와는 완전 상극을 이루는 만남이다.

5. 애정
→ 용 : 양은 만족하나 용은 불만이다.
→ 토끼 : 아주 좋다.
→ 범 : 양을 상처 입힌다.
→ 소 : 소의 현실과 양의 변덕이 충돌한다.
→ 쥐 :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양이 적응한다.
→ 돼지 : 금전으로 양을 통제하기에 달렸다.
→ 개 : 결혼은 결사 반대다. 서로 상처를 준다.
→ 닭 : 사랑이 우선인 양은 일 하는 닭을 별로 안 좋아 한다.
→ 원숭이 : 적당히 좋다.
→ 양 : 서로 불평하면서 체념하며 산다.
→ 말 : 말의 능력에 사랑을 지속할 수 있다.
→ 뱀 : 양의 노력으로 결혼이 지속된다. 뱀이 부자라면 더이상 바랄 것은 없겠다.
● 원숭이
ㆍ상징 - 시간에 표출된 원숭이의 외로움과 고독의 상징, 생활 속에 수용된 원숭이는 시간 과 방위의 수호신, 벽사진경(壁邪進慶)의 길상(장수)으로 여겨진다.


ㆍ성격 - 머리가 영리하고 재주가 많다. 꿈과 이상이 뛰어나다. 약삭빠른 성품을 지니고 있 다. 환상과 낭만을 지닌 로맨티스트로서 유머가 풍부하다.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 화합에 문제가 있으나 자식 사랑은 깊다. 사교적이며 언변이 좋아 인기가 좋다. 방황을 잘하며 현실에 불만족하면 극단적으로 대처한다. 남성은 중년 이후 의처 증, 여성은 히스테리를 주의하라. 자신의 재주를 너무 믿어 자승자박의 문제를 일 으키기도 한다.


▣ 원숭이띠

1. 장점
→ 사회적이다. 이지적이다. 의로운 이다. 낙천적이다. 단호하다. 자신감이 있다. 재미있다. 사교적이다.
재빠르다. 다재다능하다. 풍자적이다. 관찰력이 있다. 독창적이다. 이성적이다. 객관적이다. 창의력이
있다. 독립적이다.

2. 단점
→ 교활하다. 비열하다. 잘난 체를 한다. 비판적이다. 질투심이 많다. 복수심이 강하다. 장난끼가 심하다.
허영심이 심하다. 야심적이다. 참을성이 없다. 가짜 예술가다. 힘이 세다. 협잡꾼이다. 날카롭다. 무모
하다. 교묘하다. 의심을 받는 짓을 잘 한다.

3. 직업
→ 투기꾼, 중개인, 사업가, 작가, CF감독, 상점 주인, 외교관, 암표상, 사기꾼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용띠, 쥐띠가 좋다. 용은 힘을 제공한다. 쥐는 길하다.
→ 다음으로는 돼지, 개띠가 좋다. 원숭이, 양, 말띠는 노력이 필요하다.
→ 안좋은 만남은 소, 닭, 토끼띠다.
→ 범띠와는 충돌하는 완전 상극이다.

5. 애정
→ 용 : 서로 사랑한다.
→ 토끼 : 원숭이의 노력으로 좋아질 수 있다.
→ 범 : 무척 어렵다.
→ 소 : 원숭이의 끼를 버린다면 좋아질 수 있다.
→ 쥐 : 원숭이는 쥐보다 더 행복하다.
→ 돼지 : 원숭이가 사랑을 받는다.
→ 개 : 서로가 냉소적이라 결혼은 대체적으로 벅차다.
→ 닭 : 왠지 서로가 행복하지 않다.
→ 원숭이 : 완전한 공범자다. 서로 좋아질 수 있다.
→ 양 : 영리한 원숭이의 사랑으로 지속된다.
→ 말 : 애정없는 결혼이 지속은 된다.
→ 뱀 : 서로가 어려움을 극복하며 살아간다.원숭이의 노력에 달렸다 하겠다.

● 닭
ㆍ상징 -
ㆍ천지창조 설화중의 태초의 천지는 혼돈으로 있었다. 이때 천황닭이 목을 들고, 지황닭, 인 황닭이 날개를 치고 인황닭이 꼬리를 쳐 크게 우니, 갑을동방에서 먼동이 트기 시 작했다. 이에 하늘의 옥황상제 천지왕이 해도 둘, 달도 둘을 내보내어 천지는 활 짝 개벽이 되었다. 신화에 등장하는 닭은 천지창조를 담당하는 신격 또는 혼돈을 극복하는 강인한 생명체로 등장한다. 이것은 계성이 어둠을 물리치고 광명을 가져 오는 창조적 의미로 인식된 데에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ㆍ위인탄생 닭의 울음은 한 국가 지도자의 탄생을 알리는 고고한 외침소리로도 나타난다. 삼 국유사 혁거세편에 보면, 왕이 계정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나라 이름을 계림국이라 고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ㆍ개세(開歲)와 개명(開明) 계성은 창세 및 위인 탄생 이외에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신성한 개세명(開歲明) 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닭이 세화(歲畵)에 등장하게 된다. 닭울음소리를 통해 그 해의 풍흉을 점치기도한다. 정월보름 풍속에 '닭울음소리가 10번을 넘으면 그 해에 풍년이 들고 그렇지 못하면 흉년이 든다'는 말이 전한다.


ㆍ깨달음 불교나 유교에서는 닭을 깨달음의 주체 또는 덕성을 지는 동물로 여기고 있다. 불 전에 나오는 '수탉의 전생이야기'에는 부처가 전생에 수탉으로 태어난 닭을 잡아 먹는 매를 훈계한 이야기가 전한다. ㆍ삶의 전환 우리의 혼례에서는 신랑을 맞이하는 신부집의 초례상(醮禮床) 위에 산닭을 2마리 묶어서 올린다. 여기에서 닭은 광명을 가져다 주는 존재로서 제 2의 인생을 출발 하는 신성한 혼례의 자리에 등장한다. 한편 새벽에 울리는 계성은 인간에게 만남 과 이별의 전환을 가져오기도 한다.


ㆍ영혼의 소리 민간신앙에서는 현세의 삶에 미진함을 지니고 죽은 귀신에 대한 해원(解寃)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그래서 원혼을 위한 굿에는 닭이 등장하여 그 혼령의 소리를 대 신한다. (계성에 의해 혼령은 이승의 미진함을 풀고 저승으로 되돌아간다)

ㆍ성격 - 마음이 청순하고 깨끗하다.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다. 예민한 성격 때문에 신경과 민으로 고생한다. 고집이 세고 성급하다. 똑똑하고 꼼꼼하나 실패가 의외로 잦다. 자신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으며 자신을 신앙적으로 이끌어간다. 새벽잠이 없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다. 인정이 많은 편이다. 종교와 관계가 많아 종교 와 밀접한 삶을 산다. 편두통이 잦고 성품이 괴팍하다. 예値쩜?뛰어나다.

▣ 닭띠

1. 장점

→ 의리가 있다. 신념에 확신이 있다. 노력가이다. 이상이 너무 크다. 거짓을 모른다. 상상력이 뛰어나다.
모험심이 강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뛰어난 힘이 있다. 자신의 꿈에 대해서는 참으로 성실하다.

2. 단점

→ 독선적이다. 몽상가이다. 자랑을 좋아 한다. 바른 말을 잘 한다. 사려가 깊지 않다. 낭비벽이 심하다.
자신의 내적 충고에는 약하다. 의욕이 지나치다. 자신을 표현할 때 호전적이다. 인생의굴곡이 심하다.

3. 직업
→ 광고업자, 카페 주인, 여행가, 미용 전문가, 의사, 깡패, 군인, 제비족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소띠, 용띠, 뱀띠이다.
→ 보통의 만남은 돼지띠, 닭띠다. 가정적인 소띠와는 행복하다. 용띠는 세련미가 있다. 뱀띠와의 만남은
철학자가 된다.
→ 그리 좋지 않은 만남은 말, 양, 쥐, 개, 원숭이, 범띠다.
→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토끼띠로 닭의 화려함과 허풍을 믿으려 않는다.

5. 애정
→ 용 : 이상이 일치한다.
→ 토끼 : 소심하여 닭의 화려함을 참지 못한다.
→ 범 : 닭의 허풍을 참지 못한다.
→ 소 : 완벽한 한 쌍이다.
→ 쥐 : 닭의 낭비벽을 참지 못한다.
→ 돼지 : 닭이 너무 힘이 세다.
→ 개 : 잘난 닭을 비웃는다.
→ 닭 : 서로 짜증스럽다.
→ 원숭이 : 원숭이보다 닭이 행복하지 않다.
→ 양 : 일에 빠진 닭을 좋아 하지 않는다.
→ 말 : 서로가 그냥 그렇다. 닭이 상처를 더 입는다.
→ 뱀 : 서로 칭찬하며 산다.

● 개
ㆍ상징 - 개는 고대사회에 가축의 한 구성원이 된 이래로 사람의 곁에서 줄곧 살아왔던 동 물이다. 이것은 인간과 공생하여 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개가 인 간을 좋아한다는 속성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개의 속성을 심리적인면에 서 순응성(順應性), 작업용(作業性), 과민성(過敏性), 후적추구력(喉跡追求力) 등 으로 볼 수 있다.


ㆍ성격 - 충직하고 믿음이 강하다. 개척하고 개발하려는 정신이 강하다. 중상모략과 구설에 휘말리기 쉬우니 평소의 언행을 삼가야 한다. 추진력이 약하고 적응력 면에서 약 점이 있다. 경제적으로 집착하진 않지만 관심은 높다. 색욕이 강하므로 이성관계 를 절제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친다. 독립, 독행의 정신이 강해 자립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임기응변에 능하고 언변이 뛰어나다. 한번 잔인하기 시작하면 끝까지 잔인한 태도를 견지한다. 여성은 팔자가 세므로 조신하게 행동해야 한다. 애정표 현이 솔직담백하다.

▣ 개띠

1. 장점

→ 헌신적이다. 믿을 수 있다. 강인하다. 신뢰할 수 있다. 끈기가 있다. 관대하다. 지략이 풍부하다. 책임감
이 있다. 품위가 있다. 항상 주의 깊다. 열심히 일한다. 도움을 준다. 생각이 깊다. 너그럽다. 겸손하다.
솔직하다. 열정적이다.

2. 단점
→ 냉소적이다. 고집이 세다. 심술이 궂다. 바른말을 잘 한다. 방어적이다. 참을성이 없다. 반사회적이다.
싸우기를 좋아 한다. 스스로를 괴롭힌다. 경계심이 많다. 부담스럽게 한다.

3. 직업

→ 노조원, 공사 감독, 비평가, 성직자, 판사, 탐정, 정치가, 경영자, 도덕론자, 학자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말, 범, 토끼띠다. 개띠의 냉소주의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쥐, 돼지, 뱀, 원숭이띠다. 같은 개띠는 노력에 딸렸다.
→ 안 좋은 만남은 소, 닭, 양띠다.
→ 자존심 강한 용띠와는 최악의 만남이다.

5. 애정
→ 용 : 개의 현실적 성격과 이상주의가 충돌한다.
→ 토끼 : 개의 노력에 달렸다.
→ 범 : 좋은 만남이 될 수 있다.
→ 소 : 혁명가인 개와 보수적인 소와는 조금 힘이 벅차다.
→ 쥐 : 개가 짖지만 않는다면 재미있는 부부가 될 수 있다.
→ 돼지 : 좋은 부부가 될 수 있다.
→ 개 : 좋은 궁합이나 종종 곤란을 겪게 된다.
→ 닭 : 남자가 닭이라면 결사 반대다.
→ 원숭이 : 이상주의자인 개와의 만남 조금은 피곤할 것 같다.
→ 양 : 안 된다. 서로 비관적이다.
→ 말 : 결혼해도 좋다.
→ 뱀 : 개가 상처를 많이 받는다. 뱀의 노력에 따라 좌우된다.

● 돼지
ㆍ상징 - 돼지는 무엇이든지 먹을 수 있는 잡식동물이다. 그러면서도 강하게 자라나며 먹는 욕심외엔 별 욕심이 없다. 그리고 제사를 올릴 때 반드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돼 지이다. 이것은 곧 돼지를 옛부터 신성한 동물의 상징으로 여겨 왔음의 표징이다. 또한 자손이 귀한 집에서는 아들을 낳으면 10세때까지 돼지라고 부른다. 이것은 돼지가 ***를 낳을 때 여러마리를 한꺼번에 낳기 때문에 다산(多産)의 상징이 부 여됐음을 알 수 있다.


ㆍ성격 - 지혜가 많고 인정 또한 많다. 식복은 타고났다. 변화가 무쌍하다. 다재다능한 재 주꾼이다. 수동적인 일보다는 독창적이고 능동적인 일을 선호한다. 독립,독선, 독 창적이고 사고력이 발달되어 단체성에는 맞지 않고 개인적인 실력발휘의 기회에 강하다. 직업의 귀천을 가리지 않고 고루 섭렵하는 돈키호테형 삶의 주인공이 많 다. 여성은 비밀이 많고 단체활동에 적응이 힘들다. 즉흥적인 순간에 당황하지 않 고 실력을 발휘하는 능력이 좋다.


▣ 돼지띠

1. 장점

→ 예의가 바르다. 공평하다. 진실하다. 믿음직 스럽다. 씩씩하다. 활발하다. 점잖다. 충동적이다. 평화를
사랑한다. 자신만만하다. 침착하다. 자상하다. 용기가 있다. 인기가 있다. 항상 부리런하다. 발랄하다.
사교적이다. 관대하다. 적의를 숨기지 못한다.

2. 단점

→ 잘 속는다. 천박하다. 순진하다. 고집이 세다. 항상 무방비 상태다. 얼뜨기다. 슬픔에 잘 빠진다. 관능에
빠지기 쉽다. 뻔뻔하다. 유혹에 약하다. 거절할 줄 모른다. 미래를 보지 못한다. 다른 소유물을 자기 것
처럼 다룬다. 단순하다.

3. 직업

→ 의사, 건축가, 제조업자, 영화 관계자, 작가, 화가, 연예인, 과학자 등.

4. 인연
→ 가장 좋은 만남은 토끼띠, 양띠, 범띠다. 언쟁을 피하기는 토끼띠가 좋다. 양띠의 변덕도 돼지띠에는
좋다. 범띠와는 범의 노력에 따라 좋아진다.
→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원숭이, 용, 개, 쥐띠다.
→ 소, 닭, 돼지, 말띠는 노력이 필요하다.
→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뱀띠다. 뱀은 꾀로 돼지를 꽁꽁 감아 버린다.

5. 애정
→ 용 : 좋은 궁합이다.
→ 토끼 : 궁합 만점이다. 단 돼지가 스스로를 잘 다스려야 한다.
→ 범 : 궁합은 좋으나 돼지가 존경하게 만들어야 한다.
→ 소 : 돼지가 절제만 할 수 있다면 좋은 만남이다.
→ 쥐 : 돼지가 공격성을 자제만 한다면 좋은 궁합니다.
→ 돼지 : 서로 양보하며 사는 좋은 부부다.
→ 개 : 둘다 관대해 지는 좋은 궁합이다.
→ 닭 : 남자가 닭이라면 안 어울린다. 여자가 닭이라면 가능하다.
→ 원숭이 : 가능성이 있다.
→ 양 : 돼지의 희생으로 궁합이 가능하다.
→ 말 : 말의 이기주의가 돼지를 이용한다.
→ 뱀 : 뱀이 돼지를 질식시키고 만다
조선시대 왕들의 띠
[01] 태조 (1392~1397) -- 이성계, 1335년 출생 -- 돼지(亥)
[02] 정종 (1398~1400) -- 이방과, 1357년 출생 -- 닭(酉)
[03] 태종 (1400~1418) -- 이방원, 1367년 출생 -- 양(未)
[04] 세종 (1418~1450) -- 이도, 1397년 출생 -- 소(丑)
[05] 문종 (1450~1452) -- 이향, 1414년 출생 -- 말(午)
[06] 단종 (1452~1455) -- 이홍위, 1441년 출생 -- 닭(酉)
[07] 세조 (1455~1468) -- 이유, 1417년 출생 -- 닭(酉)
[08] 예종 (1468~1469) -- 이광, 1450년 출생 -- 말(午)
[09] 성종 (1469~1494) -- 이혈, 1457년 출생 -- 소(丑)
[10] 연산 (1494~1506) -- 이융, 1476년 출생 -- 원숭이(申)
[11] 중중 (1506~1544) -- 이역, 1488년 출생 -- 원숭이(申)
[12] 인종 (1544~1545) -- 이호, 1515년 출생 -- 돼지(亥)
[13] 명종 (1545~1567) -- 이환, 1534년 출생 -- 말(午)
[14] 선조 (1567~1608) -- 이균, 1552년 출생 -- 쥐(子)
[15] 광해 (1608~1623) -- 이혼, 1575년 출생 -- 돼지(亥)
[16] 인조 (1623~1649) -- 이종, 1595년 출생 -- 양(未)
[17] 효종 (1649~1659) -- 이호, 1619년 출생 -- 양(未)
[18] 현종 (1659~1674) -- 이연, 1641년 출생 -- 뱀(巳)
[19] 숙종 (1674~1720) -- 이순, 1661년 출생 -- 소(丑)
[20] 경종 (1720~1724) -- 이윤, 1688년 출생 -- 용(辰)
[21] 영조 (1724~1776) -- 이금, 1694년 출생 -- 개(戌)
[22] 정조 (1776~1800) -- 이산, 1752년 출생 -- 원숭이(申)
[23] 순조 (1800~1834) -- 이공, 1790년 출생 -- 개(戌)
[24] 헌종 (1834~1849) -- 이환, 1827년 출생 -- 돼지(亥)
[25] 철종 (1849~1863) -- 이원범, 1831년 출생 -- 토끼(卯)
[26] 고종 (1863~1907) -- 이명복, 1852년 출생 -- 쥐(子)
[27] 순종 (1907~1910) -- 이척, 1874년 출생 -- 개(戌)


자(子) -- 선조 / 고종
축(丑) -- 세종 / 성종 / 숙종
인(寅) -- 無
묘(卯) -- 철종
진(辰) -- 경종
사(巳) -- 현종
오(午) -- 문종 / 예종 / 명종
미(未) -- 태종 / 인조 / 효종
신(申) -- 연산 / 중종 / 정조
유(酉) -- 정종 / 단종 / 세조
술(戌) -- 영조 / 순조 / 순종
해(亥) -- 태조 / 인종 / 광해 / 헌종
원본 : 12지신 상징 및 성격 & 띠와 관련된 상징 및 성격 /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