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기기의 메카라고 일컫는 일본에서는 얼마 전부터 헤드폰과 이어폰의 매출이 리시버(홈시어터용 앰프)를 앞질렀다고 들었다. 이것은 일시적이거나 우연이 아니라,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고전적 재생 패턴에서 모바일, 혹은 길거리 문화로의 대대적인 변화를 상징하는 현상으로 보인다. 물론, 일본시장이 갖는 독특한 특성 – 모바일이 인터넷인구를 앞서는 몇 안 되는 나라, 축소지향의 주거공간을 갖는 나라 등 – 이 만들어낸 결과로 보이지만, 이들의 얘기가 그리 멀지 않게 느껴진다. 우리 주변의 일상을 보면 어쩌면 우리는 더욱 급속한 변화를 가져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헤드폰, 이어폰의 의미 출퇴근 시간 지하철은 가히 이어폰과 핸드폰의 경연장과도 같다. 매일 다른 구성원들이 모여들지만 이들은 모두 의식을 올리는 사람처럼 귀 속에 이어폰을 꽂은 채 핸드폰을 응시하거나 눈을 감고 있다. 행여 이어폰을 집에 두고 오기라도 한다면 이들이 과연 어떻게 외로운 지하철 생활을 견딜 수 있을까 싶을 정도이다. 헤드폰과 이어폰, 특히 이어폰은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신체밀착형 포터블 스피커라고 할 수 있다. 홈 오디오에서 음질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게 스피커라는 사실을 상기해보면, 모바일의 영역에서도 이어폰이 음질적으로 열쇠를 쥐고 있지 않을까 하는 추론이 가능하다. 홈 오디오의 이상적인 상태를 대입시켜 보면 복잡한 지하철의 천정을 뚫어주는 기적이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다.
헤드폰, 이어폰의 특성과 종류 헤드폰과 이어폰은 용도가 조금 다르게 자리잡고 있다. 헤드폰은 점차 소형화되어 가고, 이어폰은 용도별, 기능별로 다변화해서 언젠가 이 둘의 구분이 없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원래 헤드폰은 외부와의 소음을 상호차단(청취자는 외부의 소리를, 외부에서는 청취자가 듣는 소리를)한 채로 청취를 하기 위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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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형 이어폰
귓바퀴에 장착하는 형태의 이어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형태이며 착용감이 좋다.
- 커널형 이어폰
외이도에 삽입하는 형태의 이어폰.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능력이 뛰어나, 항공기 여행 등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사용할 때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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