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jpm(민제이피엠) 의 음악과 함께하는 삶~
SOUL CLAMP

우주 & 신비로운 과학세계

[스크랩] 누워있는 행성 - 천왕성계

minjpm 2009. 12. 28. 12:32


원문으로 가시면 다양한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천왕성(Uranus)은 해왕성 보다 약간 크지만 밀도가 작아서(1.27g/cm3) 기체행성들 중에서 가장 가볍다. 천왕성은 지구와 비교할 때 지름은 4배, 부피는 63배이나 질량은 14.5배 정도이다.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서 육안으로 기원전에 발견된 5행성들과 달리 허셜의 망원경 관측으로 뒤늦게(1781년) 발견되었다. 다른 기체 행성과 마찬가지로 주로 수소와 헬륨으로 구성되며 내부에는 암석 핵이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대기는 수소(83%)와 헬륨(15%)이 대부분이나 메탄의 비율이 높아서 청록색을 띤다. 메탄이 태양광의 붉은빛을 대부분 흡수하기 때문이다.

 

 

누워서 자전하는 특이한 행성

천왕성은 자전축이 공전궤도면에 대해서 98°나 기울어져 있어서 거의 누워서 자전한다. 이 때문에 천왕성의 밤낮은 자전에 따라 바뀌는 것이 아니라 궤도상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천왕성의 남극이나 북극 중 어느 한쪽이 태양을 향하면 다른 쪽은 밤만 계속된다. 천왕성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원인은 생성 초기에 다른 큰 천체와 충돌한 흔적이 아닐까 추측할 뿐 정확한 이유는 모른다.

 

 

13개로 늘어난 고리


천왕성의 고리는 1977년에 천왕성이 다른 별의 빛을 가리는 엄폐(occultation) 현상을 통해 처음 발견되었다. 그 후 1986년의 보이저 2호 탐사로 2개가 더 늘어났고 2005년 허블우주망원경 관측으로 다시 2개가 더 늘어나 모두 13개가 되었다. 천왕성의 고리는 토성 다음으로 잘 보이기는 하나 반사율이 매우 낮아서 어둡다. 천왕성의 고리는 목성과 토성의 고리와 달리 먼지의 양이 극히 적고 생겨난 지 6억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27개의 위성들


천왕성의 위성은 현재 27개이며, 위성의 이름은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알렉산더 포프의 시에 나오는 요정들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가장 큰 5개 위성은 유체정역학적 평형을 이루어 둥근 구형을 이루고 있으나 나머지는 모두 불규칙한 형상을 하고 있다. 천왕성의 위성계는 크기로 보나 질량으로 보나 기체행성 중 가장 빈약하다. 천왕성의 가장 큰 위성인 티타니아의 지름은 1578km로 달 지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며 천왕성의 위성들의 질량을 모두 합해도 해왕성의 가장 큰 위성인 트리톤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원문보기 : http://navercast.naver.com/science/image/1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