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로 한 평생을 지냈지만, 아직도 집채만 한 비행기가 그토록 많은 사람과 짐을 싣고 가뿐히 하늘로 떠오를 때마다 신비스럽고 감탄스럽다. 비행기가 활주로에 내려앉을 때는 더욱 신기하다. 활주로와 바퀴 사이의 마찰 때문에 불꽃이 번쩍거리기까지 하는데도 바퀴의 고무 타이어에는 아무 일이 없다. 타이어의 주성분이 고무에 지나지 않을진대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할까?
타이어의 재료, 고무 이 문제에 접근하기 전에 ‘고무’라는 단어를 조금 살펴보자. 예전에 초·중교를 다닐 때만 해도 필통 속에 꼭 들어있어야 할 필수품에는 연필 이외에 고무가 있었다. 즉, 고무가 고무 지우개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그런데 고무라는 영어단어 rubber도 동일한 용도에서 유래했다.
멕시코의 마야 인디언들은 오래 전부터 고무나무 라텍스에서 얻는 고무를 경화시켜 튀는 공을 만들어 의식을 위한 게임에 사용하고 있었다. 이를 본 유럽 탐험가들이 고무를 유럽에 18세기에 들여왔고, 그 후 1770년경 영국의 대 과학자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ey)는 이 물질이 연필글씨를 지우는 지우개로 알맞음을 알았다. 즉 고무는 연필글씨를 비벼 문지르면(rub) 지울 수 있는 재료(er)로 인식되었고, 이에 따라 rubber라는 단어가 탄생했다고 한다.
유럽인들은 마야인들의 고무 사용에 감탄했던 모양이다. 이들이 본 천연고무의 기본 재료는, 고무나무에 흠집을 냈을 때 표면으로 나오는 백탁의 즙(흔히 라텍스라 부른다) 속에 들어있는 폴리이소프렌이라는 이름을 지닌 고분자였다. 우리들이 어렸을 때 흔히 찰고무라 부르던 이 천연고무는 유기용매에 잘 녹는다. 천연고무 덩이는 점착력을 가지며 탄성은 우리들이 자주 보는 고무줄과 비교할 때 매우 나쁘다. |
폴리이소프렌, 천연고무 (n>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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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어마하게 쌓여있는 폐타이어, 재활용 기술의 발전이 시급하다.
- 래디얼 타이어
타이어 코드가 타이어의 원주 방향에 직각으로 배열된 타이어를 말한다. 타이어 코드는 타이어의 하중을 받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합성 섬유 혹은 강철로 만들어져 있다. 승용차에서는 거의 래디얼 타이어가 쓰인다.
- 바이어스 타이어
타이어 코드가 타이어의 원주 방향에 사선으로 겹쳐서 배열된 타이어를 말한다. 과거에는 주류였으나 현재는 비포장도로용, 대형 차량용으로 용도가 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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